본문 바로가기

なんだこれ?

아이나비 이게 모냐....









실차 테스트 결과 최악이네...


친척이 아이나비 노래를 불러  아이나비 샀더니..


위에 써있는대로  업글하고나서   다리를 두번 왔다갔다 하란 검색 나도 몇번 나온적있어 황당했다.

고장인줄 알았더니 그게 사실이었네..


역시  맵도 맵이지만  최단경로 검색 알고리듬이   네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실이란것.

그리고 TPEG이  도심 통과시는  나름 의미가 있다는 결론이다.

아이나비나 맵피는 TPEG보다는   그동안의 노하우쪽에 의지하다보니

더 안좋은 결과가 나왔고...


물론 이  테스트가  아주 객관적일수는 없다.  운전습관이나 차상태  TPEG방송사  등등..

하지만  실차로 운전시 위의 어떤 변수가 경로보다  더 큰 차이를 낼수는 없다.

그리고 여러가지 경로를 테스트해서 나온결과니까 

신빙성은 어느정도 있는듯..



엔나비가 1등인것도  그렇고...   근데  아틀란이 2위라 깜놀...




특히  요 테스트에서  뺑뺑돌아서 1등한 엔나비보다는 아틀란이 잘한것 같다..

어쩌다 모르는길만  네비보는 나로썬 

GPS켜고 (콜드 스타트) 30분이상걸리는 아이나비는 쓸모가 없는듯...


GPS 기동시간  3초  파인드라이브(아틀란 맵)로 갈아탈까봐....


아 괜히 아이나비 샀다.

아이나비 분발해야할듯...





==============================




=================================



TPEG은  어떨까?


MBC  TPEG이  수신율이 제일 높다는데 신빙성이 있는건지?
MBC는 교통정보 소스를 어디서 가져오는지 ..(SK에서 제공한다고한다. 위성DMB인 TU-TPEG도 SK제공)

SK가 네이트 드라이브를 오래해와서 프로브카에 의한 실시간정보를 제공하므로 가장 강력하다고..
그리고  MBC는 주유소 유가정보를 송출 안한다는데 정말인가요? 이것도 나름 의미있는건데..

(TU-TPEG은  제공)

제일 많이 쓰는게  그래서  MBC라는데..  KBS도 비슷하단 이야기가 있고..
KBS는 수신율과 소스는 어딘지..궁금...
유가정보 수신여부도....


YTN과 SBS는  소스가 같다는군.
소스는 로티스(?) 한국도로공사,TBS라는데..   수신율은 양사가 차이가 있을수있겠다.
주유소 유가정보는 송출하는듯..



=========================


파인 드라이브 네비 구입시 문제점.


http://www.fine-drive.com


파인드라이브  최신모델에는 SBS TPEG만  가능하다 (기본) MBC TPEG을 보려면 별도 구매해야함,

MBC TPEG은 주유소 유가정보 서비스 안하고있슴.

TPEG수신은  네비로 전체화면 볼때만 가능.    다른 제품도 동일...TPEG을 계속 수신하려면 Dual DMB가 탑재된 네비를 사야함

(2화면으로 쪼개서 DMB를 볼때는 안됨,  SBS를 봐도 안된다.)



아이나비  아틀란  맵비교


The Last 아이나비 v7.0 vs. The First 아틀란 v1.0


http://www.navi4u.com/bbs/view.php?id=reviews&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33


특히 이 대목에서 무릎을 탁치고 말았다는...




예전에  양재 하나로 마트를 갈려고 하거나  코스트코 상봉점을 갈려고 하는데

이런게  아이나비로 잘 검색이 안되는거다.

이마트도  전국의 모든 이마트가  똑같은 방식으로 입력되어있지 않아서

경험상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다.

제기랄 

하나로 마트 양재점이  맞는지

양재 하나로 마트가 맍는지

뭐가 정식 명칭인지 알게모냐..

참고로  엔나비도  이부분이 강하다.







이거슨 아이나비의 SE버젼이 나오기전의 리뷰인데 이것을 보고나니 아이나비가 SE버젼에서 후발인 아틀란의 UI를 따라한 점도 보인다. 

물론 아이나비만 SE 버젼이 나온게 아니라  이후 아틀란도 아틀란 wiz가  나왔다.

아이나비는 3D버젼도 나왔는데

개인적으로 아이나비 3D버젼은  비쥬얼적으로 3D가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는 의문이다. 




아틀란 맵   PC버젼 무료다운

http://www.atlan.co.kr


아틀란 맵  블로그 

http://atlanmap.tistory.com


=========================================================





엔나


http://www.ennavi.co.kr  


SK에서 만들었다.

SK주유소를 통해 블루투스로 무선업데이트 

TPEG을 100% 활용하여 최단경로 계산





엔나비는 도로 데이터 연장 길이로서 세도로 8만km를 포함한 총17만 km의 스펙을 지니고 있으며, POI(Point of Interest: 관심지역) DB는 300만건, 전화번호 DB는 400만건, 주소 데이터는 3,000만건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흔히 '안전운행' 데이터라고 하는 무인단속 카메라 정보는 1만여건 이상의 데이터가 실시간 수준으로 갱신되고 있으며, 지도 상에 표출되는 랜드마크 심볼은 약 600여건, 분기모식도는 약 400여건, 교통정보 심플맵은 약 150여건에 달하여 네비게이션 기반 데이터에 있어서 최강 면모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장기간 누적하여 통계 분석한 '패턴 교통정보'를 내장하고 있어, 실시간 교통정보와는 별개로 날짜와 요일, 시간대에 따라 차별화된 경로탐색이 가능함은 물론, 주행 소요 시간, 도착과 출발 예정 시각 등을 보다 정확히 산출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SK는 MBC TPEG 서비스의 원천 정보 제공자 - 즉, TPEG 정보 자체를 제작하여 이를 MBC에 제공하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엔나비는 TPEG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기술 집단에서 만들어진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라는 태생적 어드밴테이지를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유고정보(RTM)에 기반한 우회 경로탐색이 언뜻 기존 혼잡 교통 정보(CTT)를 사용하는 것과 별로 다를 바가 없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공사나 집회로 도로가 통제된 상황에서는 해당 구간에 교통정보를 채집하는 프로브카(Probe Car)가 다닐 수 없어 아예 교통 정보 수집이 되지 않는다는 점과 도로 통제 정보는 일반적으로 단순 텍스트 정보(ex: "자유로에 차량 화재 사고 발생")로 송출되기 때문에 이를 네비게이션에 연동시키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에 있어서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유고 정보를 네비게이션에 연동시키기 위해서는 돌발 상황이 발생한 도로와 그 영향을 받는 주변 도로의 링크 정보까지도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엔나비의 제조사이자 동시에 MBC TPEG 정보의 제작사인 SK는 RTM 정보에 해당 도로의 노드 ID와 영향을 받는 링크 정보를 동시에 포함하여 송출함으로 RTM 정보가 단순 뉴스가 아닌 엔나비의 우회 경로 탐색에 이용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RTM 정보가 단순 텍스트 정보로 처리되는 TPEG 네비에서는 유고 정보가 일반 뉴스와 다를 바 없이 처리되고 우회 경로 탐색에 이용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CTT의 함정"에 빠지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이거 상당히 중요한 문제임)

즉, 사고나 도로 침수, 집회등의 돌발 상황으로 인해 특정 도로가 전면 통제되어 교통 정보 수집이 되지 못하는 상황을 마치 차가 없는 심야의 지방도로 상황처럼 교통량이 거의 없어 소통이 매우 원활한 것으로 잘못 판단하여 오히려 그쪽으로 경로를 잡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이는 과거 아이디오(IDIO)를 사용한 네비게이션에서 실제로 자주 발생했던 경우로서 유고(RTM) 정보가 혼잡교통정보(CTT)의 맹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가를 생각케 하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요것도 상당히 유용할듯.

http://www.navi4u.com/bbs/view.php?id=reviews&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keyword=%BF%A3%B3%AA%BA%F1&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14




상기 테스트에서 1등한 엔나비에 관한 단점포착



방지턱 안내가 전혀 없다.  이건 아틀란도 마찬가지.

(업데이트 된다고 함 물론 언제인지는 모름)

 

맵테이터가 상당히 부족하며 수정되지 않은 데이터가 많으며 지방으로 갈 수록 엄청 심해진다.

(몇년전에 사라지거나 생긴 대도시 건물이 없는 경우도 많았으며 수정요구를 해도 반영되는 기간이 오래걸림)

 

과속카메라를 진행방향이 아닌 범위로 잡는다.

(100km고속도록 옆에 60km카메라가 있으면 속도 줄이라고 나옴 수정된다곤 하지만 언제인지 모름)

 

 

그 외

 

티팩에 의한 핸들링은 동일하게 비교가 어려운 사항이라 따로 적긴 힘들지만...

 

엔나비가 도심권에서 나쁘진 않으나 아틀란위즈보다 뛰어나다고 얘기는 못하겠네요


==================================



최단시간 네비 = 엔나비지만  다른부분에선 파인드라이브에 밀리는듯..


파인드라이브도 비슷한 문제점이 있을지도..   맵 업데이트 속도나  부실함은  아무래도 아이나비나 맵피에 밀릴지 모른다.




결론은  MBC TPEG(또는 TU TPEG) + 엔나비가  최적경로이고
GPS 수신 속도는 파인드라이브 인데  파인드라이브는  아틀란wiz를 맵으로 채용하고있다.


파인드라이브  GPS에다가 MBC TPEG  수신을 위하 Dual DMB 채용한 하드웨어에

맵데이타는 아이나비  경로 검색엔진은 엔나비라면  정말 궁극의 네비게이션이 될듯..


그러나  불가능한 이야기.  ㅎㅎ  




P.S.

SM-8082가  Dual DMB를 탑재한 엔나비 맵의 네비다.

SM-TUen  은  TU로 위성 DMB시청및  위성TPEG수신으로  전국어디서나  위성/지상파 DMB수신가능및  TPEG수신이 가능..
게다가 파인드라이브의 GPS 탑재...




SM-TUen 사용기

같이 딸려온 가정용 전원을 이용하여 네비를 켰습니다.

일단 집안에서 작동한것이라 gps 수신은 안되었고, 안테나 연결없이 위성DMB와 지상파DMB 모두 잘나옵니다.

GPS수신은 MIO나 PONTUS보다는 드라마틱하게 빠릅니다.

예전꺼들은 켜고 한 2KM(약 2분~4분)정도 되어야 연결되었다고 활기찬 하루 보내라고 하던데, 이기계는 시동걸고 잠시 딴짓 하는사이에 연결이 되더군요...

검색에 있어서는 제가 사용하던 네비보다 다양한 위치정보를 알려주더군요...

(이건 아마 용량차이인듯... 맵피와 지니 모두 2G만 사용해봐서 잘 모릅니다.)

이마트를 찾아도 정문인지, 주차장인지, 뭐 그런거 까지 알려주더군요...



하지만, 맵 자체는 상당히 오래된 정보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전에 올린 지도에서  국제아파트는 재건축으로 헐린지 1년도 넘었는데 버젓이 살아있고, 그옆에는 7년전 부터 있던 160세대의 삼성하이츠 맨션이라는 빌라가 있는데 그건 오히려 나오질 않네요...



사용하면서 기존기기 대비 장점은 쓸려고 하니 너무 많고 다른 사용자들의 사용기가 많아서 생략하고,

아쉬운점은 차계부 기능이 없다는게 아쉽네요...

그리고 명칭 검색시 중간어 검색등은 있는데, 두단어 검색은 안되는거 같더군요(지니에서 ★ 검색기능같은거요)

그리고 DMB와 네비 동시 실행시 네비의 지도가 줄어드는게 아니고 짤리는 형태라서 약간 눈에 거슬리더군요.

특히 낮에 모의 주행한 결과와 저녁에 모의주행 결과는 실제 주행을 하지 않더라도 그시간대의 교통 정보를 반영하여 길을 안내해주는데, "그래 바로 이거야!" 하는 기분이 듭니다.




또다른 사용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엔나비에 대해서는 지방 사시는 분들은 어느정도 공감하시겠지만..

한마디로 휑~~합니다. ^^

대략 10만에 가까운 인구가 사는 촌에서는 작지 않은 도시이지만 맵만 보면 산간오지가
따로 없더군요. ㅋㅋㅋ

저도 여기서 눈팅을 많이 하기에 루센U를 받아서 설치해 봤는데 확실히 지방에서는 엔나비에 비해
낫네요. 전에 루센R2를 쓰면서 왜이리 휑~~할까하고 생각했었는데 엔나비에 비하면 한결 낫습니다.
루센U를 하루이틀 밖에 안 써봤기에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비교가 어렵지만 일단 오지마을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에 왠지모를 뿌듯함이..옆에 사람태우고 엔나비 켜면 솔직히 좀 민망합니다.

제가 느낀 가장 큰 문제는 엔나비의 현재위치 인식의 정확도인데..교차로 같은데서 회전을 했을 경우
엔나비는 어지간히 직진을 하다가 제위치로 돌아옵니다. 반면 U맵의 경우 비교적 정확하게 인식을
하더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몇번 실험을 해 봤는데 위치에 있어서 정확도, 반응속도가 느린 것은
문제인 듯 합니다...

http://www.navinside.com/bbs/zboard.php?id=forum_sk&no=5464

GPS와 맵과의 매칭성이 더 좋아지면 좋을듯 근데  하드웨어를 파인디지탈에서 만든단다..  아무래도 매칭은 어려울듯.. 
엔나비 넘 허접한건 인정해야할듯;; 카메라도 제대로 못잡아주니 ;; 


이쯤되면 TUen사용기가 아니라  엔나비 성토기?다..


아이나비--> 맵 그래픽 3D로 날아다닙니다...티팩 3D 다 돈받아먹을만큼 자신있다는 거겠죠...기분나쁘지만..

맵피   --> 길찾는거엔 정말 좋습니다...뺑뺑이도 별로 안돌리고..그래픽도 수준급...

루센   --> 버그투성이에 길찾기도 개판에 홈피 고객쓴소리는 전부 필터링 해버리는 짜증은 있습니다만,
               업데이트, 그래픽 그럭저럭 괜찮아졌고... 그래도 노력은 하는 회사입니다..

금일 제가 확인 해 본바로.... 엔나비만 적어봅니다..(TU-EN하드웨어는 가격대비 만족하기때문에)
(위치속도, 메뉴 전환속도, 위성DMB수신 좋고 대부분 만족...가격대비..ㅎㅎ)

1. 그래픽-->    실망 입니다....넘 실망입니다...(디테일, 시인성 등 전반적으로 꽝,촌스런 그림 넘 많으..ㅎ)
2. 길찾기  -->  괜찮습니다...티팩 이용한 길찾기 괜찮은것 같습니다.(이것땜에 많은부분 불만 상쇄..)
3. 안내     --> 주절저절 말이 넘 많은데... 조정하는 기능이 너무 없음..
4. 안전     --> 과속 방지턱....(ㅋㅋ......없더군요....황당....업데이트 된다하니 기대..)
5. 카메라  --> 거리 안내 이거 Q&A에보니 어려운 일이라고 답변하셨던데....완전 황당하네요....
                     제가 4년전에 산 미오 기기에도 되던 기능입니다(맵피)뭐가 어려운가요??할맘이 있나요?
6. 유저인터페이스.....> 말안할랍니다.....게시판에 유저들 의견 많으니//...
7. 안내아가씨 목소리..> 음악틀고 안내목소리들으면 뭔말하는지 음질 개판...(목소리도 맘에안들어..ㅡㅡ;;)

실사는 하시나요?? 얼마나 하시나요?? 업데이트 주기가 이게 뭡니까..분기행사도아니구....
토일요일 쉬실때가 아닌것 같습니다만... 

ㅋㅋㅋㅋㅋㅋ

너무나 엔나비가 인해가 안가는것은 나름대로는 잘해요
잘하고도 욕을 먹게 만드는게 문제입니다
정말로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1.목적지 다가서 아니면 중간에도 빤히 보이는 곳을 그대로 직진하면 
되는것을 돌려서 간다든가 
2.아파트 단지안에 죽어도 안들어가든가
3.중간어 검색이 대부분 되다가 어느건 안되던가
4.카메라문제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