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ck in the Box

별의 목소리 비쥬얼 표현


신카이 마코도 감독이 설명하는


「별의 목소리」의 비쥬얼 표현:
「별의 목소리(ほしのこえ)」는、2D와3DCG가 화면중에 혼재하는、1대의PC(G4 Mac-400MHz)로 제작된 FULL DIGITAL ANIMATION이다。캐릭터・배경그림은2D로 그리고、메카닉은3DCG(부분적으로 CELL SHADING)、EFFECT관계는2D와3D를 오가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있다.。아나로그부분은 캐릭터의 선화만으로、그이외에는 전부 PC상에서 작업되었다。

그중 몇가지 형태로 정리한 메이킹을 만들어보았다. 이하에 간단히 제작과정을 소개한다.


■캐릭터:
캐릭터는 동화용지에 선화를그려、스캐닝 이후는 Photoshop으로 채색한다。나는 게임분야에 있었으므로 애니메이터의 경험은 없었고(실제의 CELL화도 본적이 없다)、캐릭터도 그다지 그려본 경험이 없으므로(죄송)、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연출을 하였으나…。3D부분과2D캐릭터가 동시에 움직이는 장면에서는、그림과 같이 더미인형을 적용해 그렸다。


(위로부터설명)(1)이 렌더링결과를 프린트아웃하여 그린후 스캐닝、(2)와같이 하였다.。(3)즉 메카와 미카코의 스케일対比는 이런느낌으로。이런컷은 실재로는 없지만。(4)물론 이러한 컷은 당연히 애초부터2D로 작업.

■메카닉:
콕핏을 포함하여 메카류는 전부3DCG이다。손으로그린 부분은 필요이상 화려한 움직임을 주고있으나、완전한 정지콤마도 비교적 적극적으로 삽입했다。렌더링 결과에서 콤마를 빼는경우도 있다。게다가、정지커트에서는3DCG에 손으로 하이라이트등의 리터치를 하기도 한다。이런것은 효율화로 연결되는데다가、2D캐릭터와의 위화감을 경감하는데 효과적이다。


(1)미카코는 트레이서라고하는 거대로봇에 탑승한다。이것은 혹성위 컷。(2)는 우주공간에서의 트레이서와 타루시안。이것들은 하이콘트라스트이다。이와같이 쉐이딩 파라메터를 무대에 따라 세심하게 바꾼다。즉 메카는 셀쉐이딩이라기보다、그레디언트로 계조를 맞춘다(이를 위해 라이팅은 항상 1등만、색도 바꾸지 않는다。그래디언트의 그래데이션색,폭만을 、매씬마다 조정한다)。(3)리시테아함대와 트레이서가 3DCG지만、배경혹성과 우주는 손으로 그린 2D임。(4)차단기가3DCG。3D는 메카이외에도 여기저기 사용한다。

■배경그림:
배경도 처음부터 Photoshop으로 그린것이、「별의목소리」가 일반적인 상업애니메이션과 다른 부분중 하나라고 생각한다。화용지등의 재료를 사용치않는 FULL DIGITAL 배경은、당연하지만 같은 디지탈채색의 캐릭터・3DCG와의 친화성이 매우높다。로케이션 헌팅의 디카이미지를 타블렛으로 옮기는것、3DCG의 그리드를  パースのあたりに作画するものなど、작화방법도 다양하다즉 제작을 진행하면서  구름・지면등의 バンクが溜まってきますから、背景もパーツ毎にいろいろと使い回しています(指摘される前に言っておこう…)。


(1)로케이션 헌팅의 디카 이미지를 활용한 컷의 예。(2)背景の惑星はゼロからPhotoshopで描いていますが、雲バンクや地面バンクを組み合わせて作画というより合成作業(3)전투장면중 한컷。움직임을 3D로 설정하여…(4)3D툴의 그리드의 パース를 기초로 배경을 작업。(5)완성된 이미지.

■효과:
폭발, 연기、バーニア의 분사광、비나 霧、여러가지 효과들은 3D에 의한것.、수작업으로 하는것도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수작업의 경우는 영화의 애드립으로 직접 그려넣는방법을 쓴다。


(1)バーニア분사광。이러한 유기적인 움직임을 3D로 하려면 힘들므로(내자신의 스킬의 문제일수도 있지만)、手っ取り早く手書きにしてます。(2)워프아웃 효과。파티클이 3D、그외의 빛은2D。(3)미사일의 분사광은 렌더링후2D로 그려넣음。컷에 따라 미사일 궤적의 연기도2D로 작업。(4)배경의 폭발은2D

■제작하드웨어・소프트웨어:
하드웨어:G4 Mac 400MHz/메모리1GB/HD300GB정도/타블렛・트레이스台・動画用紙・디지탈 카메라등
소프트웨어:AdobePhotoshop5.0/Adobe AfterEffects4.1/Lightwave3D6.5/Commotion3.1DV등